“실력 좋은 동료들과 함께 일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개발자에게 가장 큰 즐거움이 아닐까요.
항상 가슴에 열정을 품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일한다면 개발자로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W Engineer인 승제 님은 2013년 네이버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입사지원해 서비스 플랫폼센터 내 빌링 팀에서 회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서비스 플랫폼 내 조직에서 시작해 네이버페이를 거쳐 분사 후 네이버파이낸셜에 합류하기까지, 테크핀 사업 진출을 처음부터 지켜본 셈인데요. 네이버 개발자로서의 생활이 만족스러워서 이직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 없다는 승제 님을 인터뷰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금융플랫폼팀 박승제입니다. 금융플랫폼 팀은 투자/대출/보험/통장/통합조회와 같은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는 팀인데요, 네이버파이낸셜로 분사하면서 새롭게 구성된 팀이며 팀 내 모든 개발자가 금융 관련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에 합류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저는 2013년 네이버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지원해서 일하게 된 케이스인데요. 네이버는 개발 문화가 좋고 실력 좋은 개발자가 많다고 들어왔습니다. 대학생 시절부터 가장 입사하고 싶었던 기업이었고, 운 좋게 합격하여 지금까지 다니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분사한 네이버파이낸셜도 동일한 복지와 개발 문화를 가지고 있어 만족하며 일하고 있어요.

서비스 플랫폼센터 내 빌링 팀에서 시작해서 페이, 파이낸셜 분사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셔서 뿌듯하실 것 같아요.

(하하) 네이버페이라는 이름으로 오픈을 하면서 제 주변 분들도 많이 사용하고, 이용하기 편하다는 말을 들을 때 보람을 많이 느끼는 것 같아요.

네이버파이낸셜의 개발 문화는 어떤가요?

개발자의 자유도가 보장된 문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네이버파이낸셜은 직급이 없어요. 호칭이라는 것이 아주 작고 사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님으로 부르는 문화 속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다 보면 사고방식까지도 수평적이게 되는 것 같아요. 회의를 할 때나 사소한 이야기를 할 때도 의견 개진이 잘 이뤄지고 있어요.

개발자들은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는 문화를 중시하는 것 같아요.

중요한 것 같아요. 네이버파이낸셜에서는 개발자가 기술스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요. 제가 알기로, 금융권에서는 신기술 도입 등을 다소 보수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저희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 언어 같은 것도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어요. 저는 코틀린(Kotlin)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 문화 외적으로 네이버파이낸셜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복지 제도는 무엇인가요?

이것도 개발문화와 같은 맥락인 것 같은데요, 저는 자율 출퇴근 제도(선택적 근로시간제도)가 가장 만족스러워요. 정해진 시간에 출근과 퇴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업무 효율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정할 수 있는 게 좋더라고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니, 개발자로서의 책임감도 더해지는 것 같아요.

네이버파이낸셜에서 개발자로 일하기 위한 필수전공이나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네이버파이낸셜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개발자는 CS 전공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비전공자분들도 꽤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러므로 관련 전공이 필수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보단 논리적인 사고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무엇보다도 끊임없이 솔루션을 찾기 위한 열정과 끈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가장 인상 깊은 프로젝트 경험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지금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후불결제’라는 신규 금융상품 관련 프로젝트로, 네이버파이낸셜 합류 후 설계부터 많은 부분에 관여하고 있어 그 의미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 (한창 진행중인 프로젝트라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릴 순 없지만, 곧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 질문이에요.
네이버파이낸셜의 구성원으로 일한다는 것은, 본인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나요?

개인적으로 인터넷 쇼핑을 좋아해요.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많은 사이트들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애용하는 서비스의 개발에 실제로 참여하고, 그 서비스의 성장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에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이제는 결제 영역뿐만 아니라 금융 영역에서의 새로운 사업 확장을 위해 도전하는 마음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고, 학습한 내용을 서비스에 적용하려는 열정이 있다면 좋겠어요.
업무 특성상 금전과 관련된 일을 하기 때문에, 꼼꼼한 성격을 가진 분이시라면 더 좋겠죠!”